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거시제)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영어문법

by zoester 2023. 2. 8. 12:49

본문

반응형

들어가면서...

지난 두 포스팅을 통해 과거시제를 가리키는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을 알아봤는데요. 대충 둘의 차이를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확실히 해두는 게 좋으니까 이번 포스팅에서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의 용법의 차이를 다시 한번 짚어 보고자 합니다. 

 

그래프로 보는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의 차이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과거형은 과거 특정 시점에 일어나 완료된 일, 사실 또는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되며 과거진행형은 과거에 시작해 종료되지 않고 과거 특정 시점에도 진행되는 일, 사실,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과거형 예시

1. I woke up at 7 yesterday morning. = 나는 어제 아침 7시에 일어났다.
   (과거 특정 시점에 일어나 완료된 사건이니까 과거형이 맞죠.)

2. He came to Korea in 1985 and left in 1999. = 그는 1985년에 한국에 와서 1999년에 떠났다.
   (과거 특정 시점에 일어나 완료된 사건이죠.)

 

과거진행형 예시

1. At 11 last night, he was sleeping. = 어젯밤 11시에 그는 자고 있었어요.

(과거 특정 시점에 시작했지만 완료되지 않았던 사건에 대해 얘기하고 있죠. 경찰 조사에서 알리바이를 확인할 때 이런 얘기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2. I was driving home when he called. = 그가 전화했을 때 전 운전 중이었어요. 

(과거진행형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듯, 과거진행형은 자주 과거형과 함께 사용되는데요. "그가 전화했을 때"이란 활동은 "내가 운전하고 있었다"라는 활동 중에 시작되고 끝났을 것입니다.)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예시 그래프

 

마무리하며...

사실 과거형은 과거진행형보다 현재완료형과 비교하는게 더 좋은데, 그래도 이왕 두 개 시제형을 배웠으니까 비교해서 용법 차이를 숙지해 두는 게 좋겠죠. 

 

연습문제

그럼 아래 포스팅에서 과거형 vs 과거진행형를 연습해 보세요.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차이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차이

괄호 안에 들어갈 표현으로 알맞은 것은? 1. Last week, I ( invite ) him to the party. 더보기 답: Last week, I invited him to the party. 해설: 지난주 내가 그를 파티에 초대했던 사실에 대해 얘기를 하는거지 그 당

zoester.tistory.com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